PS

백준 플래티넘 달성 과정 및 후기

binning 2023. 7. 23. 19:49

2023년 7월 23일 백준 Platinum V 달성


과정

1. 2022 Sogang ICPC Team Spring Study
알고리즘을 처음 배운 스터디로 의욕이 넘쳐 기초와 초급과정을 동시에 신청하였다. 그러나 대학에 와서 처음 PS를 시작한 나에게는 초급과정을 따라가기 벅찼고 기초과정이라도 똑바로 해보자는 생각으로 참여하였다. 다행히도 기초과정은 문제없이 완강하였고 이후 참여한 2022 서강대학교 청정수컵에서 수상을 맛보며 앞으로 더 잘하게 되어 다른 대회들에서도 수상하고 싶다는 의욕을 갖게되었다.
 
2. 2022 ICPC Sinchon Summer Algorithm Camp
초급과정에 다시 도전하기 위해 신청한 스터디이다. 사실 이때는 대학교에서의 첫 방학이기도 하였고, 많은 자유시간이 주어지다 보니 PS공부보단 꽤 많은 시간을 여행이나 취미생활에 썼지만 이 스터디만큼은 빼뜨리지 않고 참여하였다. 기초과정을 성실히 들어논 덕분에 이번 초급과정은 잘 따라갈 수 있었다. 이 스터디의 마지막에 진행한 2022 ICPC Sinchon Summer Algorithm Camp Contest에서 1등을 한 것은 아직도 잊히지 않는다.
 
3. 2023 ICPC Sinchon Winter Algorithm Camp
이 스터디가 진행되는 동안 나는 훈련소에 있었기 때문에 훈련소 수료 후 녹화된 강의를 보며 혼자 공부했다. 군대에서 PS공부를 원활히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있었지만 남는 시간에는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시간 날 때마다 싸지방에 가서 스터디 강의를 듣고 문제를 풀었다. 중급과정 답게 알고리즘 자체 난이도가 높아 문제를 풀수록 백준티어가 쭉쭉 올라가 기분이 좋아져 더 열심히 할 수 있었다. 


후기

대학 입학 후 백준을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플래티넘 정도 가면 알고리즘의 고수가 되어있을 줄 알았는데, 막상 달성하고 나니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많은 알고리즘들을 배우고 써봤지만 아직 맛보기만 해본 느낌이 들어 이제는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정교하게 다듬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 첫 목표였던 플래티넘을 달성하였기에 이제는 공부해온 자료들을 처음부터 다시 보며 알고리즘들을 온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공부를 이어갈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