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01.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binning 2025. 1. 15. 16:43

스프링 생태계

https://spring.io/projects

 

Spring | Projects

Provides core support for dependency injection, transaction management, web apps, data access, messaging, and more. 6.2.1+ 7 versions

spring.io

 

스프링의 핵심

-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워크

-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

-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를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

>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SOLID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1.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2.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체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면확애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DI 컨테이너)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주의점

-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

-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필요할 때 리팩터링해서 인터페이스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