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

SCPC 2023 1차 예선 후기

binning 2023. 8. 5. 15:37

군대에서 대회를 나갈 수 있을까 싶었는데 SCPC 일정을 보니 주말에 진행되길래 처음으로 SCPC에 참여하게 되었다.
1번, 2번을 풀고 3번, 5번에서 부분 점수를 받아 380점으로 마무리하여 2차 예선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문제

1. 증강현실 배달 안경
완전탐색을 해도 시간이 충분했기에 빠르게 풀 수 있었다.
 
2. 딸기 수확 로봇
왼쪽으로 갔다가 최대한 오른쪽으로 가기 or 오른쪽으로 갔다가 최대한 왼쪽으로 가기
두 가지 경우로 나눠 각각 반복문을 돌려주었다.
최대한으로 갈 수 있는 거리를 이분탐색으로 찾으니 시간 초과가 나지 않았다.
 
3. 장난감
모든 칸에 1개 이하의 구슬이 있거나 모든 칸에 1개 이상의 구슬이 있을 때 사이클이 발생한다는 것과 구슬이 총 N개 이상일 때는 답이 1이라는 사실까지 찾았지만 구슬이 N개 미만일 때 사이클의 길이를 찾는 과정에서 시간 초과가 발생하여 부분 점수 밖에 받지 못하였다. 아쉬움이 남는 문제이다.
 
4. 최적의 프로세스 수행 순서
kmp알고리즘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었지만 아직 미숙한 알고리즘이라서 Pass.
 
5. 타이젠
완전 탐색으로 입력이 작을 때의 경우만 부분 점수를 받고 대회를 마무리하였다.


후기

플래티넘 달성 글에도 적었듯이 아직 많은 알고리즘들을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해 헤매었던 것 같다.
그래도 한편으로는 문제들을 풀면서 떠올리는 생각이 예전보다는 확실히 성장한 느낌을 받았다.
첫 SCPC라 어떨지 감이 안 잡혔는데 1차는 통과해서 다행이다.남은 2주 동안 주요 알고리즘들을 다시 보며 2차 예선을 준비해야겠다.


 

'대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SCPC 2023 2차 예선 후기  (0) 2023.08.28